행정기관이란 행정주체(국가ㆍ지방자치단체)가 행정작용을 수행하기 위하여 두는 기관을 말합니다. 행정기관은 행정주체의 기관으로서 그 사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독립적인 법인격을 갖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행정기관은 그 소속을 기준으로 중앙행정기관과 지방행정기관으로 분류됩니다.

  (1) 중앙행정기관

  중앙행정기관이란 전국적 단위의 행정사무를 수행하는 기관을 말합니다.「정부조직법」제2조 제2항에 따라 부, 처, 청을 중앙행정기관으로 합니다. 그리고 특별법에 따른 중앙행정기관으로「금융위원회의 설치 등에 관한 법률」에 따른 금융위원회,「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에 따른 공정거래위원회,「방송통신위원회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른 방송통신위원회가 있습니다.

  특정한 중앙행정기관에 소속되는 지방행정조직으로 소속 중앙행정기관의 행정사무(국가사무)만을 관장하는 지방행정기관을 특별지방행정기관이라고 합니다. OO지방XX청, OO지방지청, OOXX사무소, OOXX관리소 등 주로 지역 명칭에 주요 업무를 나타내는 단어를 조합하여 민원인들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정합니다.

  (2) 지방행정기관

  지방행정기관이란 지방자치단체의 행정사무를 담당하기 위하여 설치된 행정기관으로서 그 관할권이 미치는 범위가 일정지역에 한정되는 기관을 말합니다.

  지방자치단체란 일정한 지역을 기초로 하여 자치권을 가지고 지방적 사무를 그 권한과 책임 하에 처리하는 법인격을 가진 지방자치의 주체를 말합니다. 지방자치단체의 종류에는 광역지방자치단체(특별시, 광역시, 도), 기초지방자치단체(시, 군, 구), 특별지방자치단체(특별자치시, 특별자치도)가 있습니다.